시력교정술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단어가 라식일 정도로 유명한 수술방식이 바로 라식입니다. 라식은 칼날로 각막 윗부분을 수평으로 잘라 각막 절편을 만들고 그 절편을 열어젖힌 다음 그 아래의 각막실질을 레이저로 깎아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에 각막절편을 다시 덮어 마무리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통증이 덜하고 회복이 빠르다는 게 대표적인 장점입니다.
하지만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든다는 점 때문에 이와 관련한 여러 부작용이 존재합니다. 외부충격에 약해 수술 후 눈을 비비는 사소한 행위에 의해서도 각막절편이 밀려버릴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이나 야간 빛 번짐 같은 후유증 역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라식은 각막의 두께가 어느정도 두꺼워야 수술진행이 가능합니다. 선천적으로 각막의 두께가 얇다거나 초고도근시라서 많은 양의 각막을 절삭해야 하는 경우에는 애초부터 수술을 받을 수 없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도 의료기술 및 장비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시력교정술들이 등장하며 극복되어 가는 중입니다. 과거의 라식이 가지고 있던 한계를 커버하고 장점을 더욱 잘 살린 대표적인 시력교정술이 바로 올레이저 라식입니다. 올레이저 라식은 과거의 라식처럼 칼날을 사용하여 각막 절편을 만드는게 아니라 Z8 장비의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고 그 후 EX500 장비의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을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시력교정수술 전 과정이 레이저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거의 라식보다 훨씬 더 안정적인 방식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얆고 균인할 각막절편을 만들 수 있고 각막 절편의 크기도 개인 맞춤형으로 제어 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각막 두께가 얇거나 초고도근시라서 기존의 라식을 받을 수 없었던 분들도 올레이저 라식을 통해 양질의 시력획득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야간 빛 번짐 등의 후유증 발생 가능성도 상당히 줄어들었습니다.
올레이저 라식에 사용되는 Z8 장비는 낮은 에너지의 레이저를 이용하는데다 보다 더 빠르고 정교한 레이저 조사가 가능하므로 기존의 라식보다 각막이 손상될 확률이 현저히 낮습니다. 수술 중 고해상도 OCT 이미지를 통해 각막실질층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더 정확한 시력교정 역시 가능합니다.
올레이저 라식은 VARIO 검사장비로 사람마다 다르게 생긴 각막의 모양을 22000개의 점으로 정확히 측정하여 EX500의 엑시머레이저와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환자별 맞춤 수술을 실시하기 용이하고 이 때 저위수차만뿐만 아니라 고위수차까지 함께 교정하여 과거의 라식보다 훨씬 더 양질의 시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클리어서울안과의 의료진은 서울대 출신의 안과 전문의로서 스마일라식과 클리어라식 두 수술법 모두 엑스퍼트 닥터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더블 엑스퍼트 닥터로서 다수의 시력교정술을 집도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고 언제나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인드를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올레이저 라식은 바쁘고 시간이 없어서 빠른 회복이 필요하신 분, 눈분심이나 빛번짐에 예민하신 분, 통증이 두려우신 분 등에게 적합합니다. 시력교정술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시력교정술을 통해 양질의 개선된 시력으로 회복하고 싶으신 분들은 사전에 첨단장비를 활용한 안과 정밀검사, 전문의와의 1대1 맞춤 상담을 통해 자신의 각막상태에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탐색해 보시길 바랍니다.